백팔번뇌와 108배
백팔번뇌(百八煩惱)와 108배(拜)
108이라는 숫자는 우선 번뇌와 관련이 있는데,
이 108번뇌는 중생의 근본 번뇌이다.
108번뇌는 육근(六根)이라는 여섯 가지 감각기관과
육진(六塵, 六境이라고도 함)이라는 여섯 가지 감각의 대상이 만날 때 생겨난다.
눈(眼), 귀(耳), 코(鼻), 혀(舌), 몸(身), 뜻(意)의 6근이
색깔(色), 소리(聲), 향기(香), 맛(味), 감촉(觸), 법(法)의 6진을 상대할 때
먼저 좋다(好), 나쁘다(惡), 좋지도 싫지도 않다(平等)는 세 가지 인식 작용을 일으킨다.
그리고 나서 좋은 것은 즐겁게 받아들이고(樂受),
나쁜 것은 괴롭게 받아들이며(苦受),
좋지도 싫지도 않은 것에 대하여는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게 방치(捨受)하는 것이다.
곧, 6근과 6진의 하나 하나가 부딪칠 때,
좋고, 나쁘고, 평등하고, 괴롭고, 즐겁고, 버리는 여섯 가지 감각이 나타나기 때문에
6×6=36, 즉 서른여섯가지의 번뇌가 생겨나게 된다.
이 36 번뇌를 중생은 과거에도 했었고, 현재에도 하고 있고, 미래에도 할 것이기 때문에
6×6=36에 과거, 현재, 미래의 3을 곱하여 108번뇌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108번뇌가 만들어지고 또 벌어져서 팔만 사천 번뇌 망상을 이루게 되고,
그 번뇌들이 눈 깜짝할 사이에 무수히 왔다 갔다 하면서 마음을 흐트러 놓기 때문에
중생은 번뇌로 인해 시달리는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108번뇌라고 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흩어진 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하나로 모아진 마음이 아니라 바깥으로 흩어진 마음,
근원을 돌아보는 마음의 상태가 아니라
끊임없이 흘러 내려가는 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중생의 삶은 이처럼 108번뇌와 깊이 결속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108번뇌는 108번의 절을 하는 동안
스스로 순화되어 삼매의 힘으로 변화되고,
끊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일심의 원천으로 거슬러 올라가
진여불성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무한한 능력, 영원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지만,
그 마음이 번뇌를 따라 밖으로 밖으로 뿔뿔이 흩어질 때는
무능에 빠지고 끝없는 생사의 가운데로 전락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번뇌 속으로 끊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을 때 삼매의 힘은 다시 되살아나고,
원래의 무한 능력이 우리에게서 한번도 떠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108배는 108번뇌를 끊는다는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108배를 함으로써 번뇌를 쫓아 흘러 내려가는 삶을
일심의 원천으로 돌리겠다는 의지가 숨겨져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번뇌 이전의 영원 생명으로 돌아가
부처님과 하나가 되는 삶,
곧 성불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